사주 정인(正印) 정리하기

반응형

 

사주 정인(正印) 정리

 

  정인(正印)은 육친으로 어머니입니다. 일간이 무엇이든 정인으로부터 태어났으니까요. 친모에게서 태어난 정인은 집안의 적통 계승자입니다. 그래서 집안에 어른이든 가솔이든, 손님이든지 간에 정인이 있는 적통을 좋아해 줍니다. 정인이 돕는 사람은 사랑을 받고 자랐으니 첫인상이 나쁘지 않습니다. 

 

  일간을 생하는 것은 어머니 외에 스승, 상사, 선배 등도 됩니다. 그들이 걸어갔던 길과 조직(官)을 그대로 따라 가기만 한다면 정인의 삶은 보장이 됩니다. 정인은 관(官)에서 일하면 도움받고 진급이 됩니다. 이를 '관인상생(官印相生)'이라 합니다. 직장만 잘 들어가면 만사형통인 셈입니다. 

 

  재성과 상극인 정인은 문서나 책, 자격증으로 비유됩니다. 월지에 정인이 있는 정인격(正印格)은 장사보다는 공부 열심히 해서 얻은 자격증으로 문서와 부동산을 축적하며 살면 됩니다. 그게 정인의 본분(本分)입니다. 

 

  이제 사주에서 정인을 찾아보고 정인의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  차

1. 내 사주 정인 찾기

2. 정인 특징

  2-1. 어머니의 사랑과 인덕

  2-2. 느린 발전과 학문성

  2-3. 무사안일과 이기심

3. 정인과 식상의 관계

4. 탐재괴인과 재격패인

5. 관인소통

6. 여자 정인

7. 남자 정인

8. 정인 운(정인 대운, 정인 세운)

 · 목차 : 3~5 찾으실 경우, 아래 링크를 누르세요!

2020/06/04 - [사주/십성론] - 재격패인과 관인소통 정리하기 

 · 목차 : 5~8 찾으실 경우, 아래 링크를 누르세요!

2020/06/05 - [사주/십성론] - 남, 녀의 정인 운과 정인 대운 알아보기

 

 

내 사주 정인 찾기 

 

  정인은 일간을 생(生)하는 음양이 다른 글자입니다. 
  음기인 을(-) 일간의 경우 정인은 위아래로 임(+), 해(+)가 됩니다.

일간별 정인(正印)이 되는 천간과 지지

 · 양간(甲, 丙, 壬)은 정인이 목욕지(沐浴地)이다.  

 · 음간(乙, 丁, 癸)은 정인이 사지(死地)이다.  

 

  우선 목욕지(沐浴地)나 사지(死地)는 십이운성(十二運星)에서 나온 말입니다.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목욕지는 4~5살 어린애와 같습니다. 그래서 싫증을 잘 내고 즉흥성이 있어 일을 저지르고 보는 특성이 있습니다. 사지는 죽기 직전의 사람입니다. 세상을 한번 살아 봤으니 독창성이란 없습니다. 사업과 창의성보다 예술, 철학, 학문 방면으로 머리가 트여있습니다. 

 

  실제로 적용해본다면, 양간 정인(正印)은 저지르고 보는 특성이 있어 시행착오를 반복합니다. 그래도 어린애와 같아 반성하거나 두려워하는 기색이 없습니다. 사고를 치고 혼나도 그때뿐입니다. 음간 정인(正印)은 활동적 사고보다는 정신인 학문, 철학 방면에 능숙합니다. 생각하는 것도 조심스러운 경향이 있습니다. 

 

 

정인 특징: 어머니의 사랑과 인덕

정인은 어머니의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다. 

  십성(十星)으로 가족관계를 따진다면, 편재(偏財)는 아버지이며 정인(正印)은 어머니입니다. 남자에게 관(官)은 자녀이고 여자에게 식상(食傷)은 자녀이고 재성(財星)은 시어머니가 됩니다. 

 

  사주에 정인(正印)이 있는 사람은 살아가는데 조력자가 되어줄 어머니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왜냐하면 일간을 생해주는 근본 성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인은 아주 귀한 성분입니다. 

  

  만일 실제로는 어머니 덕(德)이 없다면 어떨까요? 사주에 편재가 많다고 꼭 '돈이 많다', '아버지가 여럿이다'라고 해석하지 않듯이, 인성이 있으면 윗사람, 선배나 상사, 스승의 은덕이 있습니다. 또는 자격증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정인(正印)은 어머니의 사랑과 인덕이 있다.

정인은 인덕이 있다.

  사람을 바라볼 때, 정인은 '사람' 그 자체를 바라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인물에 마음자리가 어떤지, 인간적인 면은 무엇인지를 관찰합니다. 언급한 것들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성분입니다. 

 

  * 반면, 재성(財星)은 사람을 봐도 본인에게 현실적, 경제적 이득이 될 사람인지 아닌지를 계산하여 따집니다. 

 

  옛말에 남이 해주었으면 하는 행동을 하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황금률'이라고 하죠. 정인은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평가하지 않으며 인간적 됨됨이를 살핍니다. 따라서 정인의 인물 관계도를 그려본다면, 계산적인 사람보다 인물을 보는 사람들을 주로 만나는 게 보입니다.

 

  같은 인성이라도 정인과 편인은 조금 다릅니다. 이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정인 : 내 조건과 처지가 어떻든 남에게 관심을 가진다. 받을 복이 있다.

 · 편인 : 내가잘되고 나서 남에게 관심을 가지겠다. 상대적으로 받을 복이 적다. 

 

  정인은 인덕이 있습니다. 사람으로 인한 혜택을 받습니다. 

 

 

정인 특징: 느린 발전과 학문성

인성은 발전이 느리다.

  사주 용어 중 대표적인 게 몇 가지 있습니다. 식신제살, 상관견관, 재생살, 관인상생 등이 그 예시입니다. 이중 가장 빠른 건 상관견관입니다. 그다음이 식신제살입니다. 내뱉는 말이 뻗는 주먹보다 먼저 도착하듯이 말이죠. 재생살은 일해서 모은 돈으로 명예를 얻으니까 식상(食傷) 보다 느립니다.

 

  가장 느린 건 관인상생입니다. 정인의 공부로 쌓은 지식과 인덕·인품 등 인간적 면모는 금방 갖춰지는 요소가 아닙니다. 말 잘한다고 지식이 깊은 게 아니며 돈 많다고 인품이 뛰어나지 않듯이 말이죠. 정인은 나를 '이리 오너라'하는 관(官)을 이해하고 내재화하는 십성입니다. 따라서 정인은 인간적 발전이 가장 느립니다.

 

  정인은 준비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실제 간명 사례를 예로 들겠습니다. 일·시지(日時支)에 식신이 있고 정인이 년·월에 있는 학생이었습니다. 인성 대운을 지나고 있어 오래도록 학교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대학원, 유학 등으로 사회생활을 할 시기를 놓쳤었습니다. 

 

  인성이 강해 사회적 진전이 없다면, 언제 약진할 수 있을까요? 재성으로 인성을 극(剋)하는 시기, 식상이 더 들어오는 시기, 비겁의 자립성을 높여주는 때가 독립할 시기입니다.  

 

정인은 학문성이 있다.

  인성이란 문서, 부동산, 공부 등으로 비유합니다. 한창 공부해야 할 학생이 인성운을 만나면 입시에 성공합니다. 관성이 와서 인성을 생하여도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 만일 재성을 만난다면 반대가 되겠죠? 인성에 상처를 주는 게 재성입니다. 고등학생에 재성운이 들어오면, 친구와 놀 생각만 하니 입시에 불리합니다. 

 

  학습을 해도 족집게처럼 요점만 딱딱 짚어 보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원리부터 차근차근 배우는 사람이 있습니다. 전자는 재성을 쓰는 공부법, 후자는 인성을 쓰는 공부법입니다. 정인은 배움이 늦습니다. 머리가 나빠서가 아닙니다. 창의적 사고를 위한 튼튼한 기초공사를 하는 데 시간이 필요한 까닭입니다.   

 

 

정인 특징: 무사안일과 이기심

엄마의 말을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기는 게 정인이다. 

  정인은 확실한 뒷배경인 어머니가 있습니다. 본인이 좀 못해도 어머니가 나서서 해결을 해줍니다. 문제에 직면할 시 정인은 엄마에게 달려가 도와달라고 찡찡거립니다. 정인은 관상적으로 밉지 않은 귀염성이 있는데, 불쌍한 표정으로 엄마에게 부탁하니 누가 거절을 할까요? 

 

  따라서 사주에 정인 있으면 사고를 쳐도 엄마, 윗사람, 조력자 등 도움받을 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인은 큰 문제를 안고 살아갑니다. '무사안일'이죠. 잘못되어도 누군가 도와주겠지 하는 목소리가 마음 깊숙한 곳에 숨어있습니다.

 

  관인상생되는 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재성이 와서 정인의 판단력을 흐리는 시기는 어떨까요? 재극인 되는 시기도 정인은 '그저 잘 되겠지' 합니다. 이는 내실 없는 낙천성이라 한번 무너지면 스스로 다시 일어나는 게 어렵습니다. 결국 근거 없는 낙천성이 본인을 나약하게 만드는 폐해가 생긴 것입니다.

 

  그래서 정인은 좋은 말로는 '여유가 있다'. 나쁜 말로는 '대책이 없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인(正印)의 인상은 귀염성이 있다. 다만, 정인이 많으면 나태해진다.

남으로부터 받는 성분이 인성(印星)이다.

  내가 주는 것은 식상(食傷)이겠죠? 일간을 키우는 게 인성이고 일간이 행동하는 게 식상이기 때문입니다. 받는 복덕이 있는 정인은 이기심이 있습니다. 진짜 악의적인 마음에서 나오는 이기심이 아닙니다. 그저 '내가 받아야 하는데?'라는 당연함에서 나오는 이기심입니다. 


마무리

  정인, 정관이 사주 년·월주에 있다는 것은 글공부한 양반, 가풍 있는 집안이란 뜻입니다. 이처럼 사길신(四吉神)에 속하는 정인은 정말 상서로운 십성입니다. 

 

  특히 정인은 한 집안에 독자(獨子), 장남, 장녀 그리고 막내에게 보이는 글자입니다. 언급한 이들의 특징은 모두 집안에서 귀하게 여기고 사랑받을 위치에 있다는 점입니다. 독자는 말할 것도 없고, 장남과 장녀는 부모의 첫 자녀라서, 막내는 눈에 넣어도 안 아플 귀여움을 독차지합니다. 

 

  이쁨을 받는 정인은 모친, 윗사람의 신임을 얻으려고 은연중에 노력합니다. 이쁜 짓을 하고 저 좀 봐주세요라며 재롱을 떨기에 윗사람의 도움을 받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정인이 식신, 재성, 관성을 보았을 때를 나눠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주에서 정인만큼 재미있는 십성도 많이 없다고 생각하기에 독자분도 관심 있게 읽어보시면 큰 도움되실 겁니다. 


관련 글

 · 정인편

2020/06/02 - [사주/십성론] - 사주 정인(正印) 정리하기

2020/06/04 - [사주/십성론] - 재격패인과 관인소통 정리하기

2020/06/05 - [사주/십성론] - 남, 녀의 정인 운과 정인 대운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