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재의 재생살, 재극인 정리하기
- 사주/십성론
- 2020. 5. 24.
편재의 재생살, 재극인 정리하기
이전 글에서 편재를 찾아보고 특성을 정리해봤습니다. 이번에는 편재가 관성을 보았을 때와 인성을 보았을 때 어떤 작용을 하는지 써보고자 합니다.
그전에 편재는 왜 욕심이 많으면서도 잘 베푸는 이중성이 상존할까요? 관찰력 좋으신 분은 이거 모순이 아닐까 생각해봄직 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 간략히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① 욕심이 많은 이유
정재(正財)는 작지만 꾸준히 들어오는 돈입니다. 반면에 편재(偏財)는 벌 때 크게 벌고, 없으면 쫄쫄 굶어야 합니다. 편재는 삶에 안정성이 결여되었죠. 그래서 돈 벌 기회가 생기면 악착 같이 벌어들입니다. 그래야 굶을 때를 대비하기 때문입니다.
② 잘 베푸는 이유
정재(正財)의 그릇은 작은 샘물과 같습니다. 샘물에서 쏟아나는 작은 물을 모아서 마시고, 밥을 짓고, 씻는데 사용합니다. 적은 물을 다양한 용처에 알뜰살뜰 쓰는 모양새입니다.
편재(偏財)의 그릇은 커다란 천수답과 같습니다. 천수답이란 관개 시설이 없어 빗물에만 의존하는 논을 말합니다. 봄에는 봄가뭄으로 바닥이 마릅니다. 그런데 장마철에는 물을 막으면 논둑이 터집니다. 일정량 이상 차면 그때그때 흘려보내야 합니다. 즉, 일정 한도를 넘으면 남들에게 막 베풀어야 본인에게 이득인 것이죠.
이제 편재의 이중성에 대해 해결이 되었나요? 아래에서는 편재의 재생살, 재극인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 차
1. 내 사주 편재 찾기
2. 편재 특징
2-1. 영역확보와 유흥성
2-2. 기복이 심한 팔자
2-3. 다정(多情) 다욕(多慾)
3. 정재 편재 비교
4. 재생살
5. 재극인
6. 여자 편재
7. 남자 편재
8. 편재 운(편재 대운, 편재 세운)
· 목차 : 1~3 찾으실 경우, 아래 링크를 누르세요!
2020/05/22 - [사주] - 사주 편재(偏財) 정리하기
· 목차 : 6~8 찾으실 경우, 아래 링크를 누르세요!
2020/05/25 - [사주] - 남, 녀가 편재를 보았을 때, 편재 운 보기
재생관: 편재가 관성을 보았을 때
현실과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중시하는 재성(財星)이 사회적인 브랜드이자 내 명예린 관성(官星)을 보았다.
편재가 관성을 보았다면, 직업과 명예로 돈을 벌어들이는 구조입니다. 편재란 투기하는 성향과 빠른 머리 회전력, 타고난 재물 감각, 돈을 활용하고 불리는 능력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관(官)을 보았으니, 돈을 버는 수단과 목적이 직장생활, 명예라는 것입니다.
관성(官星)이 정관이라면 안정적으로, 편관이라면 모험을 감수하는 위험 부담이 있게 써먹씁니다. 곧, 정·편관의 차이는 모험성과 위험부담의 차이를 낳습니다.
재생관이 된다는 것은 회사에 돈을 벌어다 주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전쟁으로 비유하자면, 장군과 군대(官)를 먹여살리는 보급(財)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회사만 좋은 일 시키는 게 아닙니다. 내가 있는 관직에 보급품이 많으니 월급과 급여를 많이 받는다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정관이라면 안정적이고 합리적으로, 재생살이라면 불안정하고 힘들게 돈을 벌어들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편재-정관 : 재생관. 아프면 쉬어가며 안정적으로 일하며 돈을 번다.
· 편재-편관 : 재생살. 힘들게 야근하며 고달프게 일하며 돈을 번다.
여성이라면 내조를 통해 남편의 명예 드높이고 가정의 돈을 불려주는 그런 사람이 됩니다.
재극인: 편재가 인성을 보았을 때
편재가 인성을 보았을 때의 장단에 대해서 써보고자 합니다. 이미 재극인에 대한 개념은 정, 편재 가리지 않고 대동소이 하거든요.
※ 그러나 재극인의 좋고, 나쁨 정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좋음) 편재-편인 > 편재-정인 > 정재-편인 > 정재-정인 (나쁨)
① 재극인 장점
재극인이 결코 나쁜 점만 있는 게 아닙니다.
확실한 것을 좋아하는 재성이 인성을 보았다면, 생각만 하던 사업 아이템을 돈으로 만들어내는 재주가 있다는 뜻입니다.
이재(利財)에 밝으니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남들보다 경쟁력 있습니다. 인성은 눈 앞에 현실보다 이상을 추구합니다. 그런 인성의 폐해를 재성의 현실성으로 바로 잡으니 병이 약이 되는 격입니다.
특히 이런 모습은 편인-편재에서 뚜렷합니다. 외로움을 잘 타고 약간 소외된 성향의 편인(偏印)을 편재의 즐거움으로 제화하니 돈 벌 궁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편인격에 노는 사람이 편재운에 일하러 나가는 것이 이러한 이유에서 비롯됩니다.
② 재극인 단점
재극인이란 계산기를 두드린다는 것이다.
재극인은 판단 내리기를 좋아합니다. 아래 A씨의 말처럼요.
A씨 曰, "내가 말이야, K씨 행동을 봤는데 말이야, ㅇㅇ한거 같단 말이야. 내가 척보면 알아."
이 A씨는 K란 인물을 얼마나 오래 보고 말을 하는 것일까요? 단언컨데, A씨는 K를 오래보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저런 확답을 할수 있는 이유는 재극인이라는 요소에서 발생합니다.
A씨의 말은 그 판단에 근거가 빈약합니다. 즉, 재극인은 넘겨 짚기를 잘합니다. 따라서 정,편재 가릴 것없이 재극인은 성급한 판단으로 호기를 놓치는 병폐가 있습니다.
사람이 성급한 판단을 한다는 것은 일, 투자 외에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사람에 대해 가부(可不)를 빨리 정한다면 오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처럼 사람을 단기간에 판단할 수 있을까요. 재극인은 남의 사소한 언사도 재빨리 판단하니, 삐지기도 잘 합니다.
정리하자면, 재극인은 판단과 속단이 빠르니 인간에 냉정하고 자기꾀에 자기가 넘어가거나 넘겨짚기를 한다는 것입니다.
재극인은 학업운에 불리하다.
공부 머리에서도 재성과 인성은 조금 다릅니다. 인성은 공부하는 머리이자 응용력입니다. 하나를 알면 열을 안다는 것은 인성이 귀하게 쓰이는 명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재성은 현실적인 즐거움과 돈입니다.
공부하는 학생이 재성운을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공부는 안하고 친구들과 재미있는 일, 돈버는 일에 관심을 가집니다. 중학생 때만해도 공부 열심히 하던 우리 아들이 친구들과 노는 일에 정신이 팔렸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그럴 때마다 대운과 세운을 보며 재성을 맞닥뜨린게 아닌지 찾아보곤 합니다.
따라서 학업에 집중해야할 학생이 대운애서 재성운으로 흐른다면 학업이 불리합니다.
마무리
편재는 돈의 흐름을 파악하여 길목에서 돈을 벌어들이는 성분입니다. 즉, 돈을 운용하고 관리하려는 성향을 보입니다. 작은 돈을 굴리는건 취향에 맞지 않죠. 편재가 사업을 하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하다못해 직장을 다녀도 건당 프리미엄이 붙는 직무를 선호하는 것이죠.
다음 글에서는 남, 녀의 편재운과 편재 대운, 세운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유익한 글 되었기 바랍니다.
관련 글
· 편재편
'사주 > 십성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정관(正官) 정리하기 (0) | 2020.05.26 |
---|---|
남, 녀가 편재를 보았을 때, 편재 운 보기 (0) | 2020.05.25 |
사주 편재(偏財) 정리하기 (0) | 2020.05.22 |
남, 녀가 정재를 보았을 때, 정재 운 보기 (0) | 2020.05.22 |
재생살과 재극인 정리하기 (0) | 2020.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