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외하는 염라대왕, 천살(天殺) 정리하기

반응형

 

사주 천살(天殺)이란?

 

  천살(天殺)은 하늘 '천(天)'을 쓰는 높고 범접할 수 없어 보이는 신살입니다. 인간이 손을 뻗어도 하늘에 닿을 수 없지요? 그래서 천살은 공경하면서도 두려운 존재, 하늘에 빌어야 하는 살(殺)입니다. 염라대왕, 임금님, 조상신 등 나보다 높은 존재로 비유됩니다.

 

  년지 삼합 기준으로 천살(天殺)은 겁살이 역모를 일으키고 재살이 장성살의 목을 딴 세상을 꾸려나갑니다. 기존 질서(장성살)는 완전히 무너졌고 천살은 남아있는 잔챙이들을 한데 모아 흙으로 덮어버립니다. 아주 싹 정리해버리는 글자이죠.

 

  신살 순서로는 천살 다음에 지살(地殺)이 옵니다. 지살은 새롭게 발발거리며 이것저것 시도를 하는 살(殺)입니다. 무언가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머릿속에 많은 생각과 바람, 희망, 소원을 가지기 마련입니다. 곧, 천살은 나은 미래를 바라며 희구하는 성향을 가집니다. 

  참 고 
  신살의 순서 : 겁살 → 재살 → 천살  지살
  년지가 소띠 丑일 경우 : 겁살 인(寅)  → 재살 묘(卯) → 천살 진(辰) → 지살 사(巳)

  년지 삼합으로 뱀띠·닭띠·소띠의 '사유축(巳酉丑)'은 '금(金)'운동을 합니다. 천살은 장성살보다 높은 상위그룹에 글자입니다. 따라서 금생수(金生水), 물 운동을 하는 신자진(申子辰) 그룹의 묘지인 진(辰)이 천살이 됩니다.

 

  본인 사주에서 천살을 찾아보고, 천살의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  차

1. 내 사주 천살 찾기

2. 천살 특징

  2-1. 윗사람의 도움을 희구

  2-2. 강한 자의식

  2-3. 답답한 상황 직면

3. 천살 통변술

 

내 사주 천살 찾기

 · 천살은 진술축미(辰戌丑未)라는 삼합 운동의 마무리 글자이다.
 · 천살은 년지의 삼합 운동의 상위그룹이다.

 

  천살은 진술축미(辰戌丑未)라는 삼합 운동의 끝맺음을 보여주는 글자입니다. 삼합을 시작하는 인신사해(寅申巳咳), 삼합의 우두머리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모두 거친 단계가 이 진술축미입니다. 매년 들어오는 세운으로는 겁살-재살 다음으로 천살이 옵니다. 이쯤 되면, 저항하기도 어렵습니다. 재앙이 있어도 하늘을 보며 빌게 됩니다.

 

  그나마 천살 다음으로 지살(地殺)이 오는 건 위안이 됩니다. 지살이란 년지 삼합 운동을 시작하는 글자입니다. 동트기 전 하늘이 가장 어두운 것처럼, 무언가 이뤄내기 직전이 가장 괴로운 것같이, 천살은 새롭게 시작하기 전 가장 답답한 시기가 됩니다. 지금은 답답하지만 내년에는 새로 뭔가 해보겠다는 마음가짐, 즉 '희망'을 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천살의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내 사주 년월일시에 천살이 있다면 이러한 성향, 흐름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천살 특징

  ① 윗사람의 도움을 희구

  천살은 조상 자리를 대표하는 년지(年支)의 대장인 자오묘유(왕지)를 입묘 시키는 글자입니다. 예를 들어, 호랑이띠·말띠·개띠 '인오술'의 왕지 오(午)는 천살 축(丑)을 만나면 입묘 됩니다. 오화(午火)가 천간에서는 넷째 천간 '정(丁)'이 되는데 축토에서 힘도 못써보고 무덤으로 들어가는 꼴입니다. 이때 입묘란 '묘 안에 들어간다'는 의미로 어떤 기운이 죽어서 사라진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사주에서는 천살을 염라대왕, 임금님, 조상 등 거역할 수 없는 존재로 비유합니다. 아무리 간덩이가 부은 사람도 염라대왕 앞에서 큰소리 떵떵 치지는 못합니다. 거역하는 순간 악인으로 낙인찍혀 지옥으로 직행하게 될 겁니다.

 

  사람은 거스를 수 없는 존재를 공경하면서도 두려워합니다. 이를 '경외'라고 하죠. 천살운에는 본인 스스로 나서서 무슨 일을 하기 어렵습니다. 자기보다 잘난 사람, 단체와 엮이게 되는 운이니까요. 어떻게 좀 청탁하고 빌어보면 뭔가 이뤄줄 수 있는 사람·단체와 엮이는 기운이 천살운에는 강해집니다.

 

  즉, 천살운은 손윗사람이나 그런 능력이 있는 자에게 기대어 일을 도모하게 됩니다. 대리 근무, 대리 업무를 부탁하게 됩니다. 반대로 누군가가 자신에게 어떤 일을 대리로 해달라며 위임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윗사람(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형편을 의탁하여 일을 대행해주길 희망하는 천살의 모습입니다. 

 

  ② 강한 자의식

  신, 조상, 임금, 대통령. 이 넷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범접할 수 없는 지위에 있다는 것입니다. 신은 초자연적인 힘으로, 조상은 핏줄로, 임금은 권세로, 대통령은 합의로 까마득한 지위를 가집니다. 본인 사주에 천살이 있다면 이러한 사람, 단체와 엮이거나 그러한 조상 환경의 기운을 받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뭐라도 되는 듯이 행동하게 됩니다.

 

  비유컨데, 억 소리 나는 명품숍에서 200만 원 받으며 일하는 직원이 고객을 응대하며 "손님! 이 가방은 삼백만 원 밖에 안 합니다."라고 하는 것과 같달까요? 꼭 명품숍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살아가며 이런 사람들을 많이 봅니다. 자기가 이룩해낸 게 아님에도 '우리 부모님이 누군지 아세요?'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천살 또한 그러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권능과 직위가 아님에도 스스로 뭐라도 된 듯이 어깨에 힘을 줍니다. 머릿속 생각만 그러는 게 아니라, 있어 보이는 말투, 표정, 행동거지를 보입니다. 때론 분에 넘치는 고결한 취미를 갖기도 합니다. 

 

  다만, 알아둬야 할 것은 고상하게 행동하게 만드는 근원은 자신에게서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남에게 기대어 그와 비슷해지려는 모양새입니다. 오리가 백조처럼 날갯짓한다고 백조가 되겠습니까. 천살운이 지내면 누리며 향유하던 것들을 잃고 몰락하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허장성세, 과욕, 자만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③ 답답한 상황 직면 

  천살은 인간이 극복하지 못하는 인자입니다. 노력해도 이룰 수 없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사고로 다리를 절뚝거리며 살게 된다거나 부모가 둘이라는 등 스스로 어떻게 해보지 못하는 장애물을 맞닥뜨리는 게 천살입니다. 

 

  어느 날 길을 가다가 갑자기 낯선 누군가가 우리를 때린다면 결코 맞고만 있지 않을 겁니다. 주먹을 쓰든 소리를 지르든 대응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신이 벌을 준다거나 임금이 억압한다면 손 놓고 당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저 하늘 보면서 한숨 쉬고 살려달라고 빌어볼 뿐입니다. 천살운에는 답답하여 그저 하늘만 보는 일이 생깁니다. 

 

  또한 천살이 들어오는 시기에 벌어지는 재액은 하늘이 주는 것과 같습니다. 한자로는 '천벌(天罰)'이라고 하죠? 불미한 천살운에는 생각지 못한 마비 증세가 생기기도 합니다. 고치기 어려운 질병에 걸리는 경우도 있고 불구가 되기도 합니다. 

 

  정말 글을 적으면서도 답답해지는 일들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천살이 사주 원국에 자리 잡고 있다면, 일찍부터 종교에 귀의하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의지처를 두어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기를 갈망하는 마음자리 때문입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점은 새롭게 시작해볼 운(지살, 地殺)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천살 다음 연도는 지살이니까요. 답답한 상황이지만 머릿속으로는 미래에 관한 희망을 품고 있는 시기가 천살입니다.


천살 통변술

 · 천살은 년지 기준 상위그룹 삼합의 끝 글자이다. 예를 들어 년지가 申子辰이면 亥卯未의 끝 글자인 未가 천살이 된다.

 · 천살은 스스로 극복할 수 없는 신, 임금, 조상과 같다. 

 · 천살은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남을 부려먹으려는 기운으로 남에게 청탁하거나 부탁을 받게 되는 대리 업무, 대리 직무가 벌어진다.  

 · 천살은 극복하기 힘든 문제로 정신적인 답답함을 겪게 된다.

 · 천살이 흉하게 작용하면 마비, 질병, 장애가 오기도 한다.

 · 천살은 장래에 대한 기대, 희망을 안고 살아간다. 그러나 현실적인 여건은 조성되지 않은 시기이다.

 · 천살이 좋게 쓰이면 신, 임금, 조상의 덕을 입는 것과 같아서 신분 상승, 학업 향상 등이 따른다.

 · 천살운이 지난 시기에는 남으로 인한 덕이 점차 사라지니 몰락하기도 한다.

 · 천살은 자존심이 강하며 허세를 부리거나 자신을 귀족처럼 과신하게 만든다. 

 · 천살이 흉하게 작용하면 한량이나 무능력자로 허송세월을 보낸다. 때로는 거동이 불편하게 되기도 한다.

 · 천살이 사주에 있으면서도 나쁜 짓을 일삼는다면, 어느 시기에 이르러 천벌을 받는다. 

 · 천살과 망신이 사주에 같이 있다면, 평생을 안고 가야 할 콤플렉스가 있기 마련이다. 

 · 천살에 생긴 문제들은 반안살이 오면서 해결책이 보인다. 

 · 천살은 종교·구도·철학 등에 관심을 갖게 만든다. 스님 중에서는 월지에 천살이 있는 경우가 많다. 

 · 일지가 천살이라면 배우자가 상전이게 된다. 시지가 천살이라면 자식이 상전 노릇을 한다.

 · 식상과 재성이 천살이라면 내가 부려야 할 종업원이 상전 노릇을 하는 것이니 기강이 해이해진다. 

 · 월살과 천살이 만나는 해에는 대중으로부터 딱한 사연을 호소해 모금을 받기도 한다.

 · 풍수지리에서 천살 방향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방향이다. 또한 조상을 모시는 물건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천살 방향은 귀신이 드나들것 같아 으스스한 방향이기도 하다.

 · 풍수지리로 천살방향은 조상의 묫자리를 쓰는 방향이다. 이때 기준은 집안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사람의 띠가 기준이 된다. 

 · 환자가 천살 방향으로 누워있다는 것은 병이 오래간다는 뜻이다. 반대로 반안살 방면으로 누워있다면 금방 떨쳐내고 다시 일어날 병이다. 

 · 수험생이 공부를 잘하기 위한 방향도 천살 방향이 된다. 

 · 천살 일진에는 이사를 하거나 변동수를 갖는 일을 피하는 게 좋다. 


관련 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