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살 관상 있을까, 도화살(桃花煞) 정리하기

반응형

사주 도화살 뜻 정리하기 

 

  도화살(桃花煞)은 이성을 유혹하는 기운으로 호색함과 음란함을 내재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도화살의 '도화(桃花)'란 아리따운 복숭아꽃을 이르는 말입니다. 겹겹이 포개어진 불그스레한 복숭아꽃은 한 꺼풀씩 벗겨낼수록 더 선명하고 밝은 색깔을 자랑합니다. 

 

  사람이든, 물건이든 알아갈수록 더 새롭고 이목을 집중시킨다면 그 매력에 헤어 나오기 쉽지 않겠죠? 도화살이 그러합니다. 예부터 도화살이 낀 여성은 음란하고 한 남자로 만족하지 못하기에 일부종사(一夫從事) 하지 못하고 헤어지기 십상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조선시대에는 이 살을 가진 여성은 가문을 멸하게 만든다고 경계하기도 했었죠.

 

  여성만 나쁘게 본 것이 아닙니다. 도화살이 많은 남성은 주색잡기에 빠져서 집안을 못 챙기고 호색함이 지나쳐 집안을 망친다고 보았습니다. 남녀 불문 도화살은 혼인 기피 사유가 되었습니다. 

 

  우리 선조들의 옛 이야기에서도 아름다운 여성을 가리켜 '도화'라고 지칭했습니다. 일연 스님이 지은 '삼국유사'에서는 신라의 왕이 사랑했던 여성을 '도화녀'로 기록해두었습니다. 구한말 고종 임금이 사랑했던 기생의 이름이 '도화'였다는 일화도 전해 내려옵니다. 

 

  도화살을 보는 법은 우선 자(子),오(午),묘(卯),유(酉)가 있느냐를 따집니다. 이때 자오묘유(子午卯酉)란 글자들의 공통점은 모두 '나 잘났소', '내가 중심이오'하는 성정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내가 잘났기에 남들의 이목을 끌려고 노력하고, 또 그럴만한 기질을 가졌다고 봅니다. 

 

  도화살은 크게 년살(年殺), 망신살(亡身殺), 목욕(沐浴), 홍염살(紅艶殺)이 있다고 하였을 때, 이 사람은 도화끼가 있구나하고 가름합니다. 간략하게 살펴본다면, 년살은 부단한 노력 끝에 얻어지는 전문적인 능력입니다. 망신과 목욕은 나의 비밀, 치부, 속내 등을 까발려지게 되거나 스스로 노출시키면서 얻어지는 관심과 이목입니다. 홍염살은 스스로는 잘 모르나 은연중에 남들의 시선을 받게 만드는 매력이죠. 

 

  이 글에서는 도화살 중에서도 년살(年殺)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년살의 특징이나 도화살을 끄는 관상 등 말이죠. 본인 사주에서 년살을 찾아보고, 도화살 중에서도 년살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년살=도화살 혼용해서 명칭을 적시했습니다. 

 

 목  차

1. 내 사주 도화살 찾기

2. 도화살 특징

  2-1. 반복적인 행위 

  2-2. 전문성의 성장 

  2-3. 남의 이목을 끎 

  2-4. 현대적인 도화살 해석

3. 도화살 관상

4. 년살 통변술

 

내 사주 도화살 찾기

 · 년살은 자오묘유(子午卯酉)라는 삼합 운동의 중심 글자이다.
 · 년살은 년지의 삼합 운동의 하위그룹이다.

 

  도화살은 자오묘유(子午卯酉)라는 삼합 운동의 중심 글자입니다. 재미로 삼합의 서열을 아느냐? 물었을 적에 중심 글자인 자오묘유(子午卯酉)가 1위, 참모인 진술축미(辰戌丑未)가 2위, 생초짜인 인신사해(寅申巳亥)는 3위에 불과하다고 서열정리를 해놓을 만큼 잘난 놈들이 자오묘유(子午卯酉)라는 글자들입니다.(실제로는 삼합의 서열을 따지지 않습니다)

 

  년살(도화살)은 지살(인신사해) 다음에 오는 신살입니다. '내가 언젠가 대장 노릇을 하겠노라'하고 청운의 꿈을 안고 출근하는 행위, 시작하는 행동이 지살(地殺)이라면, 대장이 되기 위해 스스로 피나는 노력을 하는 것이 년살(年殺)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내 사주에서 도화살(년살)이 있느냐는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볼 수도 있고, 태어난 날(日)을 기준으로 보기도 합니다. 뱀띠(巳)·닭띠(酉)·소띠(丑) 혹은 그 날에 태어난 사람은 말(午)이 도화살이 됩니다. 원숭이띠(申)·쥐띠(子)·용띠(辰) 혹은 그 날에 태어난 사람은 닭(酉)이 도화살이 됩니다. 호랑이띠(寅)·말띠(午)·개띠(戌) 혹은 그 날에 태어난 사람은 토끼(卯)가 도화살이 됩니다. 돼지(亥)·토끼(卯)·양(未) 혹은 그 날에 태어난 사람은 쥐(子)가 도화살이 됩니다.  

  참 고 
  신살의 순서 : 지살  년살  월살  망신살
  년지가 양띠 未일 경우 : 지살 해(亥)  년살 자(子)  월살 축(丑)  망신살 인(寅)

  년지 삼합으로 돼지띠·토끼띠·양띠의 '해묘미(亥卯未)'은 '목(木)'운동을 합니다. 년살은 하위 그룹에 중심 글자입니다. 따라서 수생목(水生木), 수 운동을 하는 신자진(申子辰) 그룹의 왕지인 자(子)가 년살이 됩니다.

 

 

도화살 특징

  ① 끊임없는 반복, 부단한 노력 

  년살은 조상 자리(년지, 年支)의 중심 글자인 자오묘유(왕지)에서 나타나는 신살입니다. 비유컨대 자오묘유(왕지)는 어떤 단체, 조직의 중심이 되는 인물과 같습니다. 이러한 중심인물들은 남들과 구별되는 전문성, 인품, 재력, 직위 등을 가지고 있겠죠?

 

  사주의 상(像)이라는걸 우리는 은연중에 따라가게 됩니다. 다만, 날 때부터 비교우위에 있는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사주에 도화살이 있다는 것은 '잘난 나'를 인정받고 중심인물로 편입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게 됨을 암시합니다. 

 

  따라서 매번 다듬고, 꾸미고, 씻고, 치장하는 행위를 반복합니다. 이런 행위들이 굳이 외적인 꾸밈에 치중될 필요가 없습니다. 인성이 도화라면 공부하고,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행위를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어느 것으로 대입해도 됩니다. 

 

  이런 노력을 하게 되는 것은 내가 있어야 할 곳-소속 된 곳의 중심-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소망에서 비롯됩니다. 사주에 박혀 있는 도화살로 인하여 일련의 과정에서 끊임없는 반복을 하겠으나, 종래에는 금전적인 보상, 인간관계에서의 인정·관심, 직위의 상승 등을 획득합니다.

 

  ② 전문성의 성장 

  사주를 보면서 흔히들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태어나면서 찍혀있는 사주팔자는 못 바꾸기에 불공평하지 않습니까?"하고 말이죠. 그러나, 사주에 재성이 있다 하여 꼭 부자가 되는 게 아니고, 관성이 있다 하여 공무원으로 확정됨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도화살도 마찬가지입니다. 도화살이 있다는 것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끼'가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인성 도화살이라면 타고난 지적 능력으로, 관성이라면 명예나 감투로, 식상이라면 노래나 춤·언변 등으로, 재성이라면 유흥과 재력을 활용해서 남들의 시선을 받습니다. 이런 것들이 타고나면서 보장된 게 아니라 이런 방면으로 노력해서 전문성(능력)을 기르면 비교우위에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도화살이란 시선을 끄는 능력입니다. 시선을 끌기 위해 본인만의 전문성을 기르게 됩니다. 도화살을 가진 사람은 실체없이 막연한 능력이 아니라, 끊임없는 반복과 노력 끝에 얻는 전문능력을 지니게 됩니다. 

 

  ③ 남들의 이목을 끎 

  도화살은 남들의 이목을 끌게 됩니다. 치장하고, 꾸미고, 다듬고, 선전하고, 낡은 것을 새롭게 고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도화가 있는 사람들은 몸을 아름답게 가꾼다든지 말을 이쁘게 한다든지, 소소한 것들을 예쁘게 있어 보이게 만드는 재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남들의 시선을 한번이라도 더 받게 되고 그 결과 이성과의 교제 기회가 자주 생깁니다. 이성이 생기면 평소보다 돈을 두배, 세배는 더 쓰게 되겠죠. 그래서 도화살이 있는 사람들은 쓸데없이 지출이 많아 지게 됩니다. 

 

  그리고 고리타분한 것들, 소소한 것들, 익숙한 것들을 도화살이 작용하면 새롭게, 요긴하게, 낯설게 보이도록 각색, 편집, 편곡, 변신, 변장, 리폼하여 개선됩니다. 예를 들어 "부장님 옷이 참 멋집니다"라는 의례적인 말도, 도화끼가 다분한 사람은 "부장님! 그 옷 제가 사고 싶었던 옷인데.. 부장님은 평소에도 참 세련되세요."라고 상대를 잘 치켜세우는 기술이 있습니다. 아부도 자신보다 위에 있거나 이득이 되는 사람에게 하겠죠? 그래서 도화살을 잘 쓰면 생각지 못한 이익이 생깁니다.

 

  ③ 현대적인 도화살 해석

  도화살이 많거나 강한 작용을 하는 사람은 호색함이 지나쳐 자기 몸 하나 제대로 간수하지 못하고 술, 도박에 휩싸이기 쉽습니다. 하나의 배우자로 만족하지 못하기에 늘 가정 불안과 이성으로 인한 패가망신이 따르기도 하죠. 할 줄 아는 게 풍류와 술이니, 유흥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보이는 살입니다. 

 

  여기까지가 고전적인 해석입니다. 참으로 고약한 편견이 섞인 해석이죠. 어느 유명 명리학자는 신문 칼럼에서 조선시대 왕비로 간택되는 여성도 사주에 도화살이 2~3개는 있었다는 말을 했었습니다. 도화살은 잘 쓰면 남들의 시선을 받기 용이합니다.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SNS를 잘 써서 스타가 된 사람들의 공통점은 '시선을 끌었다'는 점입니다. 남들의 시선이 조회수가 되고, 광고 제안이나 방송 출연으로 이어져 큰돈을 벌게 됩니다. 연예인도 마찬가지입니다. 팬들의 흥미가 곧 인기와 돈이 됩니다. 

 

  평범한 사람들도 도화끼가 있으면 이성교제 기회가 자주 열리고, 판촉 및 영업에서 도움이 됩니다.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아부에도 소질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정치인은 이성 유권자들의 표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이처럼 도화살은 타인과의 소통이 필요하고 관심이 곧 돈이 되는 세상에서 강점을 가진 신살입니다. 

 

  내 사주에 도화살이 있다고 나쁘게 볼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잘 써먹을지 고민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사주에 따른 방법은 글에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그 이상 비법도 없고 그 이하의 수단도 없습니다. 

 

도화살 관상

 

  사주명리학 외에 관상학으로 도화살을 판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선, 도화살 관상을 살펴보면 얼굴이 희고 얼굴선이 가늘어 보입니다. 그리고, 눈을 따라 눈썹이 살짝 둥근 모양새를 띱니다. 눈 아래 속눈썹은 길게 내려와 있는 편입니다. 머릿속으로 상(像)을 그려본다면 단아한 모습의 사람이 떠오르죠?

 

  또한 도화살 관상은 눈망울이 촉촉하게 젖어있습니다. 관상에서는 코도 살펴보는데 도화살은 코 끝이 뾰족하지 않고 조금 둥근 맵시입니다. 코 밑에 입술은 '앵두 같다'라는 비유처럼 살집이 있고 붉은빛을 띱니다. 게다가 입을 다물고 있어도 입꼬리는 위로 약간 올라가 있습니다. 양 볼에는 은은한 홍조를 띠고 있죠.

 

  이상 언급한게 관상학에서 판단하는 도화살 관상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조건에 부합할 필요는 없습니다. 언급한 요소 중에 3개만 되어도 도화끼가 있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화살은 년살이란 말 외에 함지살(咸池殺), 음욕살(淫慾殺)이라고도 부릅니다. 조선시대에는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본 신살이라지만, 다양한 이름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을 끌었던 신살이라는 해석도 됩니다. 나쁘다 해도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 있는 신살이랄까요.

 

  도화살을 가진 사람은 본인의 모습, 성향, 말투 등을 잘 꾸밀 줄 압니다. 눈이 높아 사람이든 물건이든 이쁘고 멋진 것들만 좋아합니다. 그래서 도화끼가 다분한 사람은 다른 조건보다 잘생긴 외모를 우선시합니다. 또한 도화살이 있는 사람은 철없는 행동으로 나잇값 못한다는 소리도 종종 듣습니다. 


년살 통변술

 · 년살은 년지 기준 아래그룹 삼합의 중간 글자이다. 예를 들어 년지가 巳酉丑이라면 寅午戌중간 글자인 酉가 년살이 된다.

 · 도화살은 사춘기의 소녀기질이 있어 자신을 꾸미고 남들에게 아름답게 보이고픈 마음을 지닌다.

 · 도화살은 남녀공히 이성을 쫓고 탐내는 마음이 있어 바람기가 세다. 

 · 도화살이 있는 남녀는 타인의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하며 인기를 추구한다.  

 · 인성이 도화라면 어머니의 인정, 관심을 추구하며 시기와 질투가 다른 도화살보다 강하다. 

 · 도화살은 타고난 애교, 아양을 부리며 남들보다 잘나길 바라는 욕심, 질투로 힘든 일을 견뎌낼 정신력이 있다. 

 · 도화살이 있으면 지금의 일을 참고 견디며 나중에 크게 성공할 기반을 마련하기도 한다. 

 · 도화살은 색난에 휩싸일 상황이 일어나고 아름답고 화려한 것을 좋아해 사치를 부리기도 한다. 

 · 도화살은 이성으로 인한 복잡한 문제를 겪기도 한다.

 · 도화살은 교제에 드는 돈이 많이 들어가며 사업가라면 도화살이 들어오는 해에는 사업에 교제로 들어가는 지출이 많아지기도 한다. 

 · 도화살이 강하게 들어오면 자신이나 배우자의 애정사가 발생하기도 한다. 

 · 도화살이 있는 사람은 관심과 이목을 끄는데 능숙한 스타기질이 있어 연예 방면으로 직업을 가져도 좋다.

 · 도화살은 본디 총명하고 다재다능한대다 욕심도 있어 목적을 달성하는데 유리하다.  

 · 도화살이 반안살을 만날시 좋은 방향으로 유명세를 얻으며 큰 재물을 얻는다. 

 · 도화살은 월살을 만날 때, 일이 제대로 안 풀려 답답함을 느낀다. 이때 여성은 난산을 하기도 한다. 

 · 도화살이 육해살을 만나면 부모의 참견과 집안의 관여로 활동성이 줄어든다. 

 · 도화살과 겁살이 같이 있으면 사치와 낭비벽이 심해진다. 연애를 해도 훼방을 하는 제삼자가 등장한다.

 · 육친으로 편재가 년살이면 아버지의 이성문제, 인성이 년살이면 어머니의 이성문제가 있다. 주색을 좋아하거나 품행이 단정치 못한 경우가 그 예이다.

 · 년살 대운에는 결과물이 나올 듯하면서도 원하는 결과가 안나온다. 무작정 기다리는 세월을 겪는다.

 · 년살 방향에는 장롱, 장식물, 화장대 등 몸과 장소를 꾸밀 수 있는 물건들이 놓여있다.

 · 도화 일진에는 애정사로 손님이 찾아온다. 월살운이라면 흉하고 반안살운이라면 길하다.   


관련 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