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계수(癸水), 쉽고 간단한 키워드 정리

반응형

사주 계수(癸水), 키워드로 정리하기

계수(癸水)는 십천간의 마지막으로 원만하고 두루 잘 어울리는 성정을 지닌다. 

  계수(癸水)는 하늘에서는 비와 이슬이고, 땅에서는 만물의 생기를 돋우는 샘물입니다. 임수의 강물, 바닷물은 정수를 하지 않고는 사람이 음용하면 안 됩니다. 반면,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은 한데 모아 마셔도 됩니다. 계수는 임수보다 맑은 물입니다.
  어느덧 십천간의 마지막입니다. 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소낙비가 되어주고, 이른 봄에는 산뜻한 봄비가 되어주는 계수. 운치 있는 계수에 대해 알아봅니다. 

  계수의 개괄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   절 : 겨울(冬)
음   양 : 음(陰)
오   행 : 수(水)
천   간 : 음간(陰干)
천간합 : 무계합(戊+癸)

  계수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구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주 계수(癸水), 장점과 건강, 직업 정리

계수(癸水)의 장점은 지혜롭고 자상하다는 것이다. 가족을 사랑하는 천간이다. 

  계수는 水의 오행입니다. 물이 지혜와 치유를 상징하듯, 계수는 머리가 비상하여 지혜로우며 타인의 마음을 헤아려 도우려는 자상한 면이 있습니다. 감수성도 풍부하여 계수는 부드럽고 섬세하기까지 합니다.

  흔히 임·계수 일간은 자식사랑이 크다고 합니다. 계수 여자는 남자(정관 戊)와 무계합하며, 자식(木)을 키우는 성분이니 가족사랑이 큽니다. 계수 남자도 자식(정관 戊)과 무계합하니 자식을 사랑합니다. 특히 계수 아빠는 딸바보가 될 소지가 많습니다. 
 
  빗물은 어디든 잘 스며듭니다. 계수는 성격이 온유하여 사람들과 두루 잘 어울립니다. 잔정도 있는 계수는 착하고 원만합니다. 생긴 것도 계란처럼 둥글둥글하니 귀엽습니다. 

 

계수(癸水)의 직업은 무역, 상수도, 사회사업 등이다. 건강은 신장, 방광 또는 부인과 질환과 연관된다.

  계수는 기본적으로 물장사(커피·음료, 술)와 목욕탕·사우나 운영 등 물(水)과 관련된 직종이 있습니다. 수산업, 항만, 무역 등도 되겠네요. 임수를 정제한 맑은 물이 계수입니다. 이런 모습을 따라 정수기 회사, 수도사업본부 등과도 어울립니다. 

  계수는 착한 성정이 부각됩니다. 남을 치유하는 활인업이나 사회복지 방면도 좋습니다. 

  건강상으로 계수는 물(水)의 형상을 따릅니다. 신장이나 방광 같은 생식기와 관련됩니다. 문제가 있으면 그런 방면과 생리불순 등 부인과 질환도 해당됩니다. 

  계수의 공간은 어떤 공간일까요? 물이 흐르는 공간입니다. 항만·섬 등도 되겠습니다. 카페가 많은 곳, 수도사업본부가 위치한 곳도 계수의 물상과 어울립니다. 

 

 

사주 계수(癸水), 단점 정리

계수(癸水)의 단점은 실행력이 부족한 모습과 음흉하고 이중적인 면모이다. 

  계수는 사려 깊고 조용한 성격입니다. 다만, 어떤 일이 닥쳤을 때 머릿속으로 생각만 할 뿐 먼저 나서는 실행력은 부족합니다. 따라서 상대 입장에선 현실적으로 큰 도움을 못 받을 경우가 있습니다. 

  계수도 속을 알 수 없는 면이 있습니다. 의심이 있어 숨기는 게 많습니다. 그 모습을 남이 보면, 계수는 무슨 비밀을 숨기는 거지?라고 의심을 합니다. 그게 반복되죠. 게다가 계수는 변덕이 많은 천간입니다. 이때 말한 것과 저때 말한 게 다르니, 상대는 계수는 음흉하고 이중적이다라고 말합니다.

  상황이 불리하면 눈물 호소하며 감성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계수는 순수해 보이고 조심스러운 성격 탓에 싫지 않은 천간입니다. 그래도 계수는 모성애가 강하고 가족을 챙기는 게 무엇보다 우선됩니다. 외부인의 관점에선, '당신 가족만 가족이냐'라는 불만이 있을 수 있겠죠. 

 

 


사주 계수(癸水), 물상과 천간 관계

 

계수(癸水)는 봄비와 같아 운치가 있으나, 계수가 많으면 우울해지기 십상이다. 이때는 불(火)이 있어야 한다.

  물에서 생긴 수증기(癸)는 대기권까지 상승하여 무토(戊土)와 결합합니다. 그리고 점차 무거워지면 다시 땅으로 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더러울 물, 짠 물은 정제되어 우리가 마시는 맑은 물이 됩니다. 계수는 만물을 양육하는 물입니다. 

  계수가 병화를 가리면 태양이 먹구름을 가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좋은 물상으로 보지 않습니다. 지지가 화국(火局)이라면, 계수는 더운 여름날의 소나기가 되어줍니다. 이 경우는 계수가 약이 됩니다.

  반대로 수기(水氣)가 강할 경우에는 병화나 정화 같은 불이 있어줘야 합니다. 기왕이면 지지로 사화(巳)가 온다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화는 천을귀인에 정재이기에 계수가 요긴하게 써먹습니다.

 

  계수는 갑·을목을 키우는 일간입니다. 십성으로 보았을 때도, 계수에게 갑·을목은 식상(食傷)이 됩니다. 자연법으로 보나 십성으로 보나 수생목(水生木)을 하는 것이죠. 특히, 계수 여자는 자녀가 식상이니, 자식에 대한 사랑이 지극합니다. 


관련 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