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5. 진(辰), 용과 변화의 물상

반응형

진토(辰土), 신자진 수국의 고지


 진(辰)은 십이지지의 다섯 번째 글자입니다. 신자진(申子辰) 수국의 고지이며, 절기로는 하늘이 맑아지는 청명(淸明)과 봄비가 내리고 곡식이 풍성해지는 곡우(穀雨)입니다. 과거 농사는 곡우 무렵에 논에 심을 볍씨를 담갔습니다. 이때 비가 오면 못자리하기 좋으니, "곡우에 비가 들면 풍년이 온다."라고 하였습니다.

  진토의 개괄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 양 : 양(陽)
계 절 : 봄(春)
육충·육합 : 戌 / 酉
원진·귀문 : 亥
삼  합 : 申子辰
방  합 : 寅卯辰

  진토에 대해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탐구해보겠습니다. 

 

진토(辰土), 물상에 따른 특징

  문무왕은 늘 지의법사에게 "나는 세간의 영화를 싫어한 지 오래요. 죽은 후에는 나라를 지키는 호국대룡이 되어 불법을 받들고 나라를 지키겠소"라고 말했다.

  문무왕 사후,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신문왕은 유언을 받들어 화장을 하고 동해의 큰 바위섬에서 장사를 지내었다. 이후 정말 왜구의 침입이 사라지니 백성마다 문무왕의 높은 은혜에 감읍하였다. 

  용은 다재다능합니다. 십이지 동물의 특징만 떼서 붙인 게 辰입니다. 그래서 신변잡기에 능합니다.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봅니다. 실제로 원국과 운에서 辰을 직업으로 쓰는 사람은 직업변화가 많습니다. 영업을 한다면 편의점(잡화점), 소매업, 백화점, 분식점 등 다양한 것을 파는 장사입니다. 

  십이지지 동물 중에 유일한 상상 속 동물입니다. 실체가 없으니 허황된 꿈을 꾸기도 하고 사치스럽기도 합니다. 허황된 생각을 긍정적으로 쓰면 특허권 및 특허상품을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辰처럼 실체 없는 사치품을 사용한다는 것은 짝퉁을 구매 혹은 판매하는 모양새입니다.  

  겉으로 봤을 땐 용은 명예롭고 대단한 게 있어 보입니다. 막상 열어보면 별게 없습니다. 그래서 辰이 있는 사람은 허세를 잘 부립니다. 잘난 체도 하고 예의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단점은 그런 모습을 뒷받침할 내실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사기, 거짓, 위조가 되어버리는 인자가 있습니다. 

  여의주를 문 용은 정말 이상적인 동물입니다. 포부가 크고 자존심이 대단합니다. 윗사람에게 아첨을 잘하지도 못합니다. 아첨을 하기에는 내가 너무 잘난 용이니까요. 용 꿈을 꾸니 욕심도 많습니다. 논외로 辰은 화려한 것을 좋아합니다. 옷 입는 것도 그러하고, 향수를 뿌리는 것도 그러합니다. 

  辰이 있는 사람이 잘 풀리면 온 우주가 도와주듯 잘 풀립니다. 그러다 못 풀리면 기어 다니는 뱀만도 못합니다. 일생이 버라이어티 합니다. 직업 등 외적으로도, 애정적으로도, 마음자리 또한 그러합니다.

  진토는 겉은 흙인데 신자진 水운동에 휩쓸리기도 하는 성분입니다. 게다가 용의 모습이니 밖으로는 근엄하게 행동합니다. 속은 이중성의 고충과 변동의 희생을 안고 있습니다. 

 

 

진토(辰土), 시간에 따른 특징

진시(辰時)는 7:30~9:30분으로 직장으로 출근하는 시간이다.

  도시 사람들은 버스를 타고 출근을 할 시간입니다. 매일 보던 사람, 오늘만 지하철 탄 사람 등등 각양각색의 사람을 만납니다. 이때 사람들은 물건을 사도 비싼 것이나 대량 구매는 안 합니다. 버스정류장 가판대에서 싼 것만 사니 辰은 박리다매, 싸구려 상품, 소매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골에서 辰월에 벼를 담그고, 못자리를 내며, 거름을 칩니다. 이때 농촌은 소똥 내음이 진동을 합니다. 그래서 辰은 변을 나타내는 물상입니다. 열심히 사는데 똥냄새가 나니, 辰대운은 진급이 더딜 수도 있습니다. 금방 결혼할 거 같은 사람이 잘 안되기도 합니다. 따돌림을 당하기도 하니 억울합니다. 

  가족 간에도 똥냄새가 나면 거리를 둡니다. 辰은 친척의 도움보다는 부모·형제가 낫습니다. 병원에서 간병할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만약 환자가 똥오줌을 못 가리면, 남 -> 친척 -> 부모 순으로 끝까지 남아 돌봐주기 때문이죠.  

  비록 똥냄새나지만 열심히 노력하면 결실이 있습니다. 이때 논에 심은 벼가 가을에 곡식이 됩니다. 辰은 히트를 칠 인자가 분명 있습니다. 부동산을 해도 그린벨트나 재개발로 묶인 지역을 사서 되판다든지 저평가된 상품이 대박 난다든지. 그런 잠재력이 있습니다. 

 

 

진토(辰土), 공간에 따른 특징

  진토는 나무가 자라기 좋은 흙입니다. 木은 생기이자 활기라고 말씀드렸었죠. 이제 막 시작하는 기운입니다. 寅卯辰 방합으로 辰은 목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곳이 있을까요?

  겨울 丑의 다 낡은 가치 없는 땅이 봄을 만나 辰으로 바뀝니다. 다 낡은 동네가 다시금 활기를 찾는다면, 재개발구역이 됩니다. 그리고 주변에 그린벨트로 묶인 지역이 있다거나, 산이 있는 그린 지역입니다. 
 
  진토는 종합성을 의미합니다. 다중이 이용하는 공간, 여러 사람이 왔다 갔다 하는 공간입니다. 유통업이라면, 재래시장 마트·다이소 등 다양한 소매품을 파는 곳입니다. 공장이라면, 화장품만 만들지 않고 비누나 때밀이 등도 만듭니다. 병원을 개업하면 종합병원이 되겠습니다. 

  덧붙여 말씀드리면 진토의 종합성은 일부 직종에만 적용되는 게 아닙니다. 辰을 써서 토목이나 건축을 한다면, 단순히 세워 올리는 것 외에 배선공사도 하고 수도관도 넣고 타일도 바르고, 모든 행위가 辰의 행위에 들어갑니다.  

 


진토(辰土), 형충파해 및 정리

 

 인묘진(寅卯辰) 방합의 끝이자, 신자진(申子辰) 삼합의 묘지입니다. 진토는 묘지 특성상 복잡성과 이중성이 발생합니다. 辰는 변화무쌍한 글자인데 묘지(고지, 화개지)의 성향도 들어있으니 삶의 질곡이 더 심하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나마 진술축미 고지는 실용적인 노선을 따르는 게 다행입니다. 흙 안에 창고가 있어 삶의 여러 상황들이 올 때마다 창고를 열어 적절한 도구를 사용합니다. 운에 따라 부업을 하기도 하고, 주업과 부업을 바꾸기도 합니다. 

  신자진(申子辰) 운동을 하는 진토는 남자가 여자보다 긍정적으로 씁니다. 여자는 조금 더 힘들게 쓰지요. 다만, 남녀 모두 변색 심한 진토를 쓴다는 점에서 변화가 많다고 봅니다. 

  辰戌沖은 물을 머금은 辰과 열기가 있는 戌의 다툼입니다. 진토 속 癸가 술토에 丁을 때립니다. 술토는 辛으로 진토에 乙을 찍어 누릅니다. 곧 열기는 식고 새싹은 잘리는 형상이니, 서로 상처뿐인 다툼입니다. 이러한 충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원국과 다가올 운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묘진천(卯辰穿)은 寅卯에서 키운 벼(卯)를 모판에서 논(辰)으로 꽂아 심는 모양입니다. 배우자 환경, 주거환경, 직장환경에서 새롭게 끼우고 맞추고 덮는 일이 있습니다. 조정할 일이 있다고 풀이하면 쉽습니다. 

  진토 건강 : 피부, 어깨, 근육, 위장, 종양 
  진토 직업 : 기획, 설계, 광고, 건축, 부동산, 중개, 소개, 디자인, 인테리어, 이·미용, 세탁소, 소매업, 분식, 순대, 도자기(辰酉), 변리사, 특허출원  


관련 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