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6. 사(巳), 뱀과 활동의 물상

반응형

사화(巳火), 사유축 금국의 생지


  사(巳)는 십이지지의 여섯 번째 글자입니다. 사유축(巳酉丑) 금국의 생지이며, 절기로는 여름이 시작되는 입하(立夏)와 본격적으로 여름이 들기 시작하는 소만(小滿)입니다. 소만 즈음이면 가을보리가 점차 익어갑니다. 망종까지 먹을 게 없으니, 우리가 '보릿고개'로 알고 있는 시기가 이때입니다.
 
  사화의 개괄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 양 : 양(陽)
계 절 : 여름(夏)
육충·육합 : 亥 / 申
원진·귀문 : 戌
삼  합 : 巳酉丑
방  합 : 巳午未

  사화에 대해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탐구해보겠습니다.

 

 

사화(巳火), 물상에 따른 특징

신라 말, 경문왕 때였다.

  왕이 잠자리에 들 때마다 뱀들이 나타나 왕 주위를 맴도니 신하들은 두려워 뱀을 쫓아내려 하였다. 하지만 왕이 곧 말하길, "나는 뱀들이 없으면 잘 수 없구나. 내버려 두어라."라고 하였다. 신하들이 물러나자 뱀들은 밤마다 왕의 가슴을 덮어주었다.   - 삼국유사 '신라본기'

  뱀은 독합니다. 독 있는 녀석에게 잘못 물리면 죽을 수도 있는 '한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이 급해도 소리 없이 조용히 움직입니다. 巳는 머리로는 득실을 따지면서도 차분하게 행동합니다. 이런 모습의 巳는 인사신술(寅巳申戌)의 다른 글자들처럼 유능한 프로 기질이 있습니다.

 

  살활지권(殺活之權)을 쥘 수 있는 강제력과 권력성을 띤 글자입니다. 만약 관을 寅이나 巳로 쓴다면 직업이 곧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丙火가 지상에 내려온 것이니, 火의 에너지, 화학, 가스 등 폭발력 있는 업종도 잘 맞습니다. 

  뱀이 혀를 날름 거릴 때 보면 혓바닥이 두 갈래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런 상(像)에서 사람들은 뱀이 이중적인 면모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巳를 가진 사람의 생김새가 온화해 보여도 속은 쌀쌀한 면이 있는 것입니다.

  巳는 뱀의 특성상 근면한 데다가 빠르기까지 합니다. 윗사람들 입장에서 내 업무부담을 덜어주는 후배입니다. 따라서 巳는 상사의 이쁨을 받습니다. 게다가 천간에선 丙이니 예의가 있습니다. 연장자와 선배에게 깍듯하여 승진에도 유리합니다. 巳는 병화처럼 화끈한 면모도 있습니다. 

  산을 등산할 때 마주치는 뱀은 다리도 없는 게 몹시도 빠릅니다. 그래서 巳는 발 없는 교통수단인 비행기, 광속망, 통신, 전파, 전기, 빛, 소리와 같습니다. 

 

 

사화(巳火), 시간에 따른 특징

사시(巳時)는 9:30~11:30분으로 분주한 때이다.

  회사에 출근해서 한참 바쁜 시기입니다. 회의와 보고, 업무 결재가 빨리빨리 이뤄지는 때이죠. 巳를 쓰는 사람은 정말 눈코 뜰 새 없는 그런 직장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巳월은 보릿고개로 먹을 게 없는 시기입니다. 반면에 농사일은 더욱 많아집니다. 혼자서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품앗이를 위해 좋든 싫든 단합하여 협업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巳가 원국이나 운으로 온다면 개인의 목적을 위해 단체에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조직·단체·직장에 몸 담고 있는 게 좋습니다. 혼자서는 감당 안될 일들이 많은 시기이니까요. 그래서 직업 변동이 많아도 좋지 않습니다. 사업을 해도 업종을 자주 바꾸진 말아야 합니다. 번잡하고 부담되는 보릿고개가 있더라도, 분명 巳酉丑이 金을 만들어 내듯 수확의 계절이 옵니다. 

  힘든 시기에 품앗이로 남의 일까지 돕습니다. 안 그래도 오지랖 넓은 丙이 땅으로 내려온 글자이니 말해 무엇할까요? 巳는 챙겨야 할 식솔이 많습니다. 여자라면 맏이에게 시집가지 않았어도 맏며느리 노릇을 할 수 있습니다. 巳운에는 먼 친인척을 챙기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화(巳火), 공간에 따른 특징

  사화는 한참 바쁜 시기의 공간입니다. 번영하고 있는 도시의 중심지가 巳의 물상이랄까요. 

  사통팔달한 도로가 놓인 지역입니다. 여기만 거치면 다른 지역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교통이 혼잡한 곳입니다. 서초구를 예로 들죠. 이곳 거주민은 가장 번화한 강남으로 출근하기 용이합니다. 여의도도 가깝죠. 반포대교만 건너면 강 너머 용산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시외버스터미널까지 있네요. 

  따라서 巳는 거래 및 교류가 빈번한 지역입니다. 통신사, 방송국 등이 巳의 물상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교통이 발달한 곳이니 큰 버스, 지하철 환승센터가 있는 지역도 됩니다. 여러 상가가 밀집한 공간도 맞습니다. 

  예(禮)로서 윗사람을 돌보니 복지시설이 있는 공간입니다. 밝은 빛은 시커먼 어둠을 용납 않으니 공공기관이 입주한 곳이기도 합니다. 

 


사화(巳火), 형충파해 및 정리

 

  사오미(巳午未) 방합의 시작이자, 사유축(巳酉丑) 삼합의 생지입니다. 사화는 생지 특성상 추진력이 강하고 미래지향적입니다. 자기 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번영하는 모양이랄까요? 본래 火의 속성이나 金을 추구하니 자신의 근본과 이별하는 고통 및 희생이 따릅니다.

  巳는 경쟁력 있는 글자입니다. 남자나 여자나 巳火는 요긴하게 씁니다. 사유축의 陰 운동성으로 여자가 조금 힘들게 쓰긴 합니다. 그래도 앞서 언급했던 子와 丑처럼 음의 운동성과 겨울이란 속성이 중첩되진 않습니다. 여름의 기운이 있기에 그 해로움이 덜합니다.  

  巳申合은 독특한 육합(六合)입니다. 합(合)도 되며 형(刑)도 됩니다. 두 글자 모두 삼합의 생지에서 오는 역마의 번잡함과 고단함이 있습니다. 능력이 뛰어난 글자이니 빠른 일처리가 보장되며 화가 나면 광분하기도 합니다. 

 

  사주에 巳申이 있다면 해결사를 자처할 유능함이 있습니다. 巳가 사고가 난다면 다른 글자보다도 갑작스러우니 미리 보험이라도 드는 게 좋습니다. 

  巳亥沖은 오운육기로 궐음풍목이라 했습니다. 궐음에 해당하는 심포와 간은 바람과 같다는 뜻입니다. 바람이 분다는 모습에서 애정적으로 볼 경우 바람을 원한다고 보기도 합니다. 즉 애정적인 부침이 있습니다. 사해충 자체가 옷을 입고 벗는 모습이기 때문에 직업으로 쓴다면 모델도 어울립니다.  

  사화 건강 : 심장, 눈, 시력, 치아
  사화 직업 : 빛, 전파, 통신, 전기, 전자, 화학, 에너지, 가스, 화공, 소리, 홍보, 보험, 항공, 여행사, 언론, 방송, 신발, 타이어, 장어, 영업, 자동차, 예식장, 카메라


관련 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